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반려동물 키우면 비용이 어느 정도 들까요?

by 친근한도그워커 2023. 6. 7.
728x90

강아지 고양이

반려동물 키우면 비용이 어느 정도 들까요?

반려동물과 함께 산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요? 저는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행복'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물론 경제적인 부담감 등 현실적인 문제들이 있지만 그것들을 다 뛰어넘을 만큼 사랑스럽고 충만한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존재거든요. 하지만 동물병원비나 사료값 등등 많은 부분에서 돈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엔 반려동물을 키울 때 얼마나 드는지 대략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료값은 얼마 정도 나오나요?

강아지 고양이 둘 다 말씀드릴게요. 강아지는 1kg당 만원~만이천 원 사이이고 고양이는 2kg당 만원~만이천 원 사이입니다. (브랜드마다 상이) 그리고 같은 브랜드라도 퍼피용인지 어덜트용인지 시니어용인지에 따라서 가격차이가 나고요. 예를 들어 로열캐닌 미니 인도어 어덜트는 1.5kg에 17000원이지만 10kg짜리는 125000원이거든요. 만약 아이가 대형견이라면 이 차이는 훨씬 커지겠죠?

간식비는 어떻게 되나요?

저는 간식을 많이 주는 편은 아니지만 츄르 같은 경우 개당 500원 내외라서 하루에 한두 개씩 주고 있어요. 캔류는 1000원 내외지만 자주 주진 않고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줍니다. 대신 동결건조 트릿이라는 걸 주는데 이건 그램수 대비 가격이 비싸서(100g에 15000원 이상) 매일 주진 못하고 가끔 특식처럼 줘요. 이것도 종류별로 가격차이는 꽤 납니다.

미용비용은??

저희집 댕댕이는 털이 긴 장모종이라 미용을 안 하면 꼬질꼬질해져서 주기적으로 잘라줘야 하는데요. 전체미용은 4만 원 정도하고 얼굴컷추가하면 5-6만 원 합니다. 여름에만 하는 서머컷은 6-7만 원 하고요. 가위컷은 8-10만 원 하는데 제가 다니는 곳은 좀 비싼 편이에요. 소형견일수록 비싸지고 견종에 따라서도 차이가 큽니다. 비숑프리제같이 특수견종이 특히 비싸요.

예방접종 및 중성화수술 비용은?

강아지는 접종비만 회당 25000원이고요. 매년 종합백신+코로나장염+켄넬코프 이렇게 세 가지 맞아야 하고요. 광견병은 봄가을에 국가에서 지원해 줘서 무료로 맞을 수 있어요. 심장사상충약은 약국에서 사면 5000원 전후고 병원에서 하면 12000원쯤 하더라고요. 구충제도 매달 먹여야 해서 약값으로만 달에 몇만 원씩 나가요. ᅲᅲ
고양이는 예방접종 총 네 번 맞혀야 되는데 이게 15만 원입니다.ᅲᅲ 게다가 항체검사라는 걸 해야 돼서 검사비 7만 원 + 접종비 14만 원 해서 21만 원이 들어요. 거기다가 복막염주사라고 불리는 FIP 주사가 있는데 이거 맞으면 100만 원 넘어가요. 저희 냥이는 아직 어려서 못 맞았는데 성묘되고 나서 맞아주려고 계획 중입니다.
중성화수술은 수컷기준 25만 원으로 알고 있고 암컷은 40만 원 넘는 걸로 알고 있어요. 수술 후에 후처치랑 실밥제거하러 가야 되니깐 합치면 거의 60만 원 가까이 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강아지 고양이

그 외 기타 비용은?

고양이 모래값이랑 화장실모래삽 사야 되는 거 아시죠? ᄒᄒ 모래도 종류 따라 가격 천차만별인데 싼 거는 한 포대에 3000원짜리도 있고 비싼 건 한 포대에 삼사만원까지도 가요. 삽은 2000원이면 사구요. 냥이화장실 리터락커라는 쓰레기통 쓰는데 리필봉투 사서 갈아줘야 하거든요. 근데 봉투가격이 너무 사악해요. 제일 저렴한 게 장당 400원꼴.. 그나마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수급이 안 돼서 품절상태라 구하기도 힘들어요. ᅲ 그리고 캣타워 필수인 거 아시죠? 원목캣타워는 몇십만 원 훌쩍 넘는데 그냥 적당한 거 사시면 십만 원 초반대면 살 수 있어요. 스크래쳐도 있어야 되고 장난감도 여러 개 있어야 애들이 스트레스 안 받아요. 발톱깎이도 좋은 거 써야 애기들 안 다치고 깔끔하게 깎여요. 빗도 죽은 털 제거빗 따로 쓰셔야 돼요. 목욕용품 샴푸 린스 치약 칫솔 귀세정제 눈세정제 구강스프레이 등등 진짜 살게 많아요. 마지막으로 이동장이요. 대중교통 이용하거나 외출 시 반드시 필요한데 플라스틱이동장은 싸면 오천 원 대도 있고요. 천으로 된 캐리어형은 사이즈 큰 건 이십만 원 넘게 줘야 됩니다. 이렇게 쓰고 보니 엄청 많네요. 이외에도 뭐 영양제라던가 옷이라던가 그런 부가적인 지출도 무시 못하지만 일단 당장 떠오르는 건 이 정도네요. 아무튼 사람아기 키우는 거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돼요.

사실 모든 집사님들께서 공감하시겠지만 내 자식 같은 마음으로 키우다 보니 들어가는 비용보다는 기쁨이 훨씬 큰 것 같아요. 가끔 말썽 부릴 때도 있지만 건강하게 자라주는 모습 보면 뿌듯하답니다. 여러분들도 가족 같은 반려동물과 오래오래 행복하세요!

2023.06.04 - [반려동물] - 반려동물 인기 순위

반려동물 인기 순위

반려동물 인기 순위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요즘,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많아졌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어떤 반려동물이 인기가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반려동

dogwalkerlife.tistory.com

댓글